Welcome to
Leadership Seminar

크리스천 부부를 위한 코칭 (10차)

박병은 소장(한사랑 기독상담실)이 ‘크리스천 부부를 위한 코칭: 하나님, 우리 부부 좀 바꿔 주세요!’를 주제로 강연했다.

의료인 가정-신앙적 접근, 판단

기독 의료인 가정의 신앙과 육아 문제, 갈등 등의 어려움에 대해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성경의 말씀을 따라 가져야 할 접근과 판단 및 해결 방안에 대하여 알아 본다.

화목한 가정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할 때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부부 모두 하나님의 사랑 안에 머물러야 한다. 남편은 본인이 아내를 사랑할 수 없는 약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그런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해 주시는 하나님을 만나야 하고, 아내도 순종의 능력이 자신 안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포기하지 않는 자비와 긍휼의 사랑을 붙잡을 때, 비로소 우리에게는 배우자와 자녀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부부관계

배우자가 우울해하면 그 이유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나타내는 행동에 대한 내적 동기를 살펴서 하나씩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만약 서로 다툼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급하게 화해하려 하지 말고, 적절한 조율과 배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기독교인 부부 라면 신앙의 수준과 기준에 대한 차이가 있을 때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성숙한 배우자가 낮은 곳으로 내려가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도모해야 한다.
서로의 입장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성경은 부부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라고 했다. 그런데 가치관이 다른 부부가 하나되는 것은 서로의 개체를 존중할 때이며 그때 연합이 된다.

자녀양육

부모는 자녀에게 자아 존중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민주적이면서도 엄격한 부모가 좋다. 또한 부모는 명확하고 일관된 훈육으로 예측 가능성이 있어서 칭찬하고 야단칠 때가 분명할 때 자녀에게 규칙이 생긴다. 그리고 아이의 필요한 것을 해주고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적절하게 반응해 줘야 한다.
부모는 어릴 때부터 아이의 발달과정을 잘 거치게 해야 한다. 부모와 애착하면 아이는 독립을 더 잘한다. 기본적 신뢰와 안전기지가 생겼기 때문이다. 완벽한 부모는 없다. 아이의 필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박병은 실장(한사장 기독상담실)

한국 가정사역협회 전문위원이자 KOSTA 국제 복음주의 학생 연합회 강사이며 상담사인 박병은 실장은, 교회 가정사역 및 내적치유 프로그램 강사로서 가족치료와 심리상담을 위한 다수의 강연을 진행했다.

의사소통과 대화의 기술

박병은 실장은 의사소통과 대화에 관하여, 효과적인 기술과 방법들에 대해 제언한다.

01

대화의 정의

서로 말을 주고 받아서 정보전달과 의사, 감정을 나눔으로 상대방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풍성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 말하기 : 상대방에게 나를 이해시키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
- 듣 기 :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잘 이해하기 위한 것
02

대화의 본질과 영향력

대화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람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타인과 상호작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모든 대화는 내용과 관계를 내포한다.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졌다. 자신과 상대의 인격과 인품, 태도를 나타낸다.
03

듣기 기술

관계개선을 위하여 시의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는 구체적 의사소통 기술로 1) 상대방이 생각과 감정을 비교적 짧고 간단히 명확하게 얘기했을 때, 상대방이 한 말을 그대로 반복하여 말하기 2) 생각과 감정을 비교적 명확하고 충분히 그러나 길고 복잡하게 얘기했을 때, 들은 이야기의 중점들을 요약해서 나의 언어로 바꿔 말하기 3) 말하는 사람이 충분히 표현하지 못 하거나 또는 간접적으로 표현한 생각, 감정, 욕구를 듣는 사람이 감지했을 때, 들은 이야기의 중점들을 요약해서 나의 언어로 바꿔 말하기 가 있다.
04

말하기 기술

- '너' 전달법 : 모두가 상대방을 비난, 지시, 명령, 판단(평가), 무시, 충고함으로써 자존심을 상하게 할 뿐 아니라 책임을 상대에게 떠넘기는 말이다.
- '나' 전달법 : 내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우에도 그 감정은 내 것이기 때문에 상대를 비난하고 책임을 상대에게 넘기는 대신에, 내 마음을 표현하고 상대의 반응과 자기 내면에 대해 내가 책임을 지는 것이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