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의료인의 경영리더십
강사로 나선 박철 교수(고려대학교 경영학부)는 기독 경영의 정의와 원리,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경영원리를 적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강연하였다. 박철 교수(고려대학교 경영학부)의 기독경영의 6가지 원리 중 △창조 △책임 △배려 △공의의 4가지를 소개한다.
창조
창조의 원리는 하나님의 창조사업의 동역자로서 가치창출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원리이며 △목적지향 △주인의식 △혁신성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업은 창조의 목적에 맞게 합당하고 명확한 비전과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지향하고 추구해야 한다. 기업은 창조의 목적에 맞게 합당하고, 명확한 비전·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지향하고 추구해야 한다”면서 “기업을 창조와 혁신, 가치창출과 배분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인식하고,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주인의식 및 참여에 바탕을 둔 기업경영을 해야 한다.
책임
우리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주어진 책임과 소명을 다하여 조직의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흥해야 한다. 책임에는 법적·윤리적 책임,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이 있다. 책임 및 윤리의식의 부재는 상호 불신과 개인주의 팽배, 부정부패와 비리의 증가, 사회적 약자의 피해 증가 등으로 이어져 결국 기업 및 국가 경쟁력의 저하를 가져온다.
배려
인간의 이기적인 유전자를 갖고 있기에, 배려한다는 것은 손해와 희생을 의미한다. 사랑과 선행, 온유와 관용이라는 배려의 원리가 드러나지 않는다면, 이는 킹덤 컴퍼니가 아니다. 배려의 원리는 △포용 △호혜 △나눔으로 구성돼 있는데, 박 교수는 “배려가 있는 기업은 종업원 만족도가 증가하고, 기업의 이미지가 상승하며, 고객이 확보되고 시장이 개발되어 결국 생산성 증가, 고객만족도 증가, 브랜드자산 증대, 경영성과 향상,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공의
하나님이 자녀들에게 부어주시는 특별은총과 모든 자들에게 허락된 일반은총이 있다. 우리는 기도와 예배를 드리고, 성령의 은사 등을 구하면서 한편으로 원리, 기술, 지식 등을 이용해 경영 분야를 잘 개발하고 공부하고 익혀야 한다. 말씀과 독서, 교육 등을 통해 내 지혜보다는 여호와를 신뢰하며 나아가야 한다.
심정호간사
"병원 사역을 하면서 너무나 절실했던 경영에 대한 것을 배우게 되어 매우 유용했다. 기독경영에 대한 강의를 통해 성경이 얼마나 큰 지혜의 창고인지 느끼게 되었고, 앞으로 기독경영의 세부적인 각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