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부모를 위한 행복한 가정 만들기
‘한국형 12 성품교육’ 창시자 이영숙 박사(한국성품협회 대표) 강연 오늘날 자녀를 ‘좋은 성품을 지닌 사람’으로 양육하는 것은 신앙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데, 그것은 이 시대의 교육과 세계관이 갈수록 인본적으로 흘러 하나님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부모들은 혼란스러운 세상 속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지 끊임없이 기도해야 하고 그 답은 성경 안에 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셨기 때문이다. 교육의 근본은 하나님을 닮는 것이다.
성품이란?
성품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것이 결코 아닌, 생각과 감정, 행동으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결국 한 사람의 생각과 감정, 행동의 총체적 표현이 바로 성품이며, 좋은 성품은 갈등과 위기 상황에서 더 좋은 생각과 감정,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성품대화
성품 대화는 한 사람의 생각과 감정, 행동에 영향을 끼쳐 더 좋은 성품으로 변화되도록 돕는 대화다. 대화에도 단계가 있는데, 안부를 묻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대화만으로는 자녀들의 성품에 영향을 줄 수 없다.‘성품대화’를 통한 자녀와의 관계 개선이 중요하다.
성품대화의 태도
성품대화를 위해 부모가 가져야 할 태도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바로 존중하고 관찰하며, 자녀의 행동 뒤에 숨겨진 욕구를 찾고, 강요가 아닌 요청하는 마음이다. 부모가 이런 마음으로 자녀들을 대할 때 보다 깊은 대화가 가능하다.
성공이란?
가장 큰 성공은 하나님께서 계획해 놓으신 대로 살아가는 것이고, 그 같은 성공으로 자녀들을 이끄는 것이 진정한 부모의 리더십이다. 우리는 자녀들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다. 그래서 더욱 그들과의 대화가 필요하다. 성품대화는 성공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다양한 각도에서 찾아가는 과정이다.
성누가회 신명섭 대표
"바쁜 일상 중 자녀들을 양육해야 하는 부모들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지난 6월 이슬람과 의료선교를 주제로 두 번에 걸쳐 첫 세미나를 개최한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를 열어 의료선교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