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Leadership Seminar

성누가회 제7회 ‘대한기독의료인 리더십 세미나’ 개최

성누가회
▲제7회 ‘대한기독의료인 리더십 세미나’ 현장. ⓒ김신의 기자

의료선교단체 성누가회가 지난 11일 오후 6시 서울 고려대 의과대학 본관에서 제7회 ‘대한기독의료인 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했다.

 

신명섭 성누가회 대표는 “그간 기독의료인들이 실제로 맞닿는 일과 알아야 할 소양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왔다. ‘기독의료인의 소진(burn out) 관리’를 주제로 한 오늘의 세미나는 어떻게 기독의료인이 탈진하지 않고 은혜를 유지하고 섬길 수 있는지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기독의료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끝 없는 사랑을 베풀고 자신도 풍성해질 수 있는 좋은 강연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주제강연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상담코칭학과 겸임교수, 명지대학교 교양학부 객원교수를 역임한 오원웅 박사(I&YOU 상담코칭연구원 소장)가 맡았다. 오 박사는 연세대학교 의료원 전직원교육 및 신규간호사교육, 국립암센터 간호사 교육 및 리서치 커뮤니케이션 교육, 시도교육청 교사연수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오 박사는 “인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람을 살리거나 고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가운데서 병원의 중요한 정체성은 사람을 케어(Care)하는 것”이라며 “치유(healing)는 오간 데 없고 각종 처치(treating)가 자리를 대신했다. 치료(caring)는 자취를 감추고 관리(managing)가 대세가 됐다. 결과적으로 고통받는 인간으로서 환자라는 존재는 잊힌다”는 노벨의학상을 받은 버나드 로운 박사의 말을 인용했다.

 

오원웅 박사
▲오원웅 박사(I&YOU 상담코칭연구원 소장)가 ‘기독의료인의 소진(burnout) 관리’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김신의 기자

이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신음할 때’ 출애굽을 결정하셨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우리의 신음 소리, 변화를 눈치 채신다. 돌봄, 케어란 것은 누군가를 보고 작은 변화를 알아차리고 피드백을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조직신학적으로 하나님은 공평하신 분이라 편파적으로 사랑하신다. 아프고 고통 받는 이를 더 돌본신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환자에게 마음을 주고 공감을 하면 여러분은 십자가를 지게 된다. 고통을 받게 된다”고 했다.

 

오 박사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각종 어려운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주는 만큼 데미지를 입게 된다. 저 역시 하나님의 소명이라 생각하고 이 일을 감당하고 있지만, 집에선 가정을 돌보고 상담센터에선 생과 사를 오가는 내담자를 돌보고, 교회에선 성도들을 돌보고, 학교에서 학생들을 돌보며 탈진(Burn out)하기도 한다. 의료인은 2차적 트라우마를 겪는다. 그러나 상처 입은 사람이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평안을 주러 오셨다고 한다. 크리스천의 인생은 더 많은 고통과 죄책, 수치심을 안고 살아갈 수 있지만, 크리스천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으로 지금의 상황을 신앙적으로 해석할 능력이 있다”며 “바른 신앙을 가지면 상처받은 치료자가 될 것이고, 온전한 신앙을 갖지 못하면 워킹 운디드(상처를 주는 사람)가 될 위험이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오 박사는 △수치심을 수용하고 극복할 것 △마음보다 먼저 몸을 돌볼 것 △힘은 하나님의 것이라 생각하고 사랑하는 것처럼 관계를 맺을 것 △고통의 순간에도 희망을 상상할 것 △열등감을 주장할 수 있는 용기를 실험할 것 △직관이 생기기까지 실패를 포기하지 말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캘리포니아에서 재미 있는 실험을 한 적이 있다. 사람이 자신이 힘이 있다고,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전두엽이 손상된 것처럼 사이코패스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우린 하나님으로부터 잠시 위임받은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우린 한 일이 없는데 은혜로 구원받았다. 하나님은 언제나 두 번째 기회(Second Chance)를 주시는 분이다. 이걸 받아들이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수용하고 기회를 줄수 있다. 기꺼이 상처받을 훈련을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한다”고 했다.

 

끝으로 신명기 32장 11~12절을 언급하며 “독수리는 새끼를 날게 하기 위해 보금자리를 흔들어 떨어뜨린다. 어미 독수리는 그 주변을 날면서 새끼를 받아낸다. 새끼는 살기 위해 발톱을 세우고, 그런 새끼를 받는 어미의 등은 상처투성이가 된다. 그 일이 반복되어 결국 한 독수리가 날게 된다”며 “기독의료인은 독수리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여러분의 섬김을 알지 못하더라도 묵묵히 하나님을 닮아가면 여러분의 상처를 통해 부활의 기적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성누가회(Saint Luke Society)는 △그리스도를 닮은 의료인 양성 배출 △병원복음화 △의료봉사를 통한 사랑 실천 △전인치유를 이루는 병원 설립 △의료사회 내 하나님 나라 건설의 비전을 품고 시작된 복음주의 의료선교회이다. 그간 ‘기독의료인 리더십 세미나’를 통해 의료선교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다뤄왔다.

기사출처 - 크리스천투데이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